칼럼/강좌


건강칼럼

홈으로_칼럼/강좌_건강칼럼

제목

하루에 커피 3잔,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 된다?

전립선암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흔한 암이며, 남성이 암으로 사망하는 6번째 주요 원인이다. 또한, 선진국에서는 4명 중 3명꼴로 발병하고 있으며, 1970년대 이후 일본, 싱가포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발병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특히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science daily는 11일 매일 몇 잔의 커피를 마시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 설명했다.

전립선암

연구팀은 전 세계에서 실행한 16개의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 백만 명 이상의 남성 참가자들 중 약 5만 8천명이 전립선암에 걸렸는데, 그 중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신 사람들은 커피를 적게 마신 사람들에 비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학저널 bmj은 “매일 커피를 한 잔씩 더 마실 때마다 1%의 위험이 감소되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추가 분석에 따르면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신 남성은 비전이성 국소전립선암 발병률이 7% 낮았고, 전립선암 발병률은 12~16% 낮았다. 가장 많은 양의 커피는 하루에 2~9잔 이상이었고, 가장 낮은 양은 하루에 2잔 이하였다.

레녹스 힐 병원 비뇨기과 부소장 래스틴하드 박사는 “커피가 역류성 식도염, 불안감, 다른 의학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스태튼 아일랜드 대학병원 방사선 의장 비그네리 박사는 “커피는 하루에 3~5컵을 마시는 것이 적당하며,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더 적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은아 영양사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으로 "전립선 건강에 필수적인 항상화 무기질인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라며 “호박씨, 통곡물, 해산물, 달걀, 우유 등이 있고,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 또한 좋다”라고 말했다.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은아 (영양사)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